[일본 이야기] 메가존클라우드에서 한국-일본간 비즈니스 연결을 서포트 하는 이유

메가존클라우드에서 한국-일본간 비즈니스 연결을 서포트 하는 이유

2024년 한 해 동안 메가존클라우드는 국내 기업의 일본 진출과 일본 기업의 한국 진출을 돕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이런 질문을 주셨습니다:

  • “메가존클라우드는 클라우드 회사 아닌가요? 왜 해외 진출을 도와주시나요?”
  • “우리 회사가 일본에 진출할 때 메가존클라우드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과 함께, 메가존클라우드가 기업의 해외 진출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 기업의 일본 진출, 메가존클라우드가 돕는 방법

1. 클라우드 도입

메가존클라우드의 주 업무이면서 당연한 업무인 클라우드 도입은 일본 진출 하시는 고객사분들에게도 서포트 해 드리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많은 CSP사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AWS의 경우, 글로벌 인프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254개 국가와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세계 어디에서 사업을 확장하여 진출 하시더라도 전 세계 데이터 센터를 통해 200가지 이상의 서비스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본의 경우에도 AWS Japan이 있고, Tokyo 및 Osaka 리전을 통해 aws를 사용 하 실수 있습니다.

AWS글로벌 인프라에 대한 자세한 정보 : https://aws.amazon.com/ko/about-aws/global-infrastructure/?nc2=h_ql_le_int_gi

글로벌 시장 중, 특히 일본 시장에 진출 할 경우에는 아래의 내용을 같이 참고 해 보시면 좋습니다.

일본에서는 금융 및 공공 분야에서 일본 리전에 계정을 운용하는 것이 필수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한국에 본사를 두고 한국에서 운용하는 계정을 그대로 일본 지역 내 사용 하시게 된다면 이러한 규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요, 메가존클라우드는 이러한 정책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한국과 일본 계정을 분리한 클라우드 운영 환경을 지원하고 컨설팅 해 드리고 있습니다. 참고가 되실까 하여 관련 게시글 내용도 같이 소개 드립니다!

복수의 AWS Account를 사용하면서 SSO, OU, IAM 등, AWS 계정 들을 회사 조직 체계와 연동하여 관리하기를 원하는 것이 그 시작입니다. 또한, AWS가 Landing Zone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Control Tower 활용을 추천하고 있어, 그저 한 번 “사용해보고 싶다”는 고객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복수의 AWS Account가 존재하는 이유 중 하나는 기업의 글로벌 확장에 따른 해외 지사나 법인의 설립도 그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특히, 일본에서는 리소스 관리 측면에서 혹은 보안적인 관점에서 이런 부분을 중시하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각 지역의 요구사항과 규제를 준수하며 효율적인 관리와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https://iting.co.kr/insight-japan-newsletter-20240318/

일본의 공공 부문은 외국산 IT 솔루션 도입에 적극적이며, 특히 지자체는 혁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 및 기술 기반 기업들에게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관련 기사 :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180&CONTENTS_NO=1&bbsGbn=243&bbsSn=243&pNttSn=211996

저희 메가존클라우드의 일본법인인 메가존재팬의 경우 공공 부문에 입찰 등을 통한 비즈니스 확대를 진행 하고 있고 다수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본 내에서 공공 진출 분야에 진출을 희망하신다면 저희 메가존클라우드에서 함께 고객 여정을 서포트 할 수 있습니다.

2. 강력한 파트너십과 네트워크 제공

메가존클라우드는 투자사, 엑셀러레이터, 관련 기업 등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사가 현지에서 필요한 협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메가존클라우드가 직접 전문적으로 제공하기 어려운 영역은 해당 분야의 전문 기업을 소개하여 고객사의 니즈를 충족합니다.

예를들어, 일본에서의 현지 법인 설립, 일본의 세무 및 회계 관련, 일본 내 인력 채용, 마케팅 및 프로모션, M&A 및 IPO, 일본 지자체와의 협업 그리고 일본 대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 등 각 업계의 전문 기업분들과 같이 협업하여 서포트를 진행 해 드리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파트너십을 활용한 이벤트로서 지난 11월 KOSA 및 Creww Korea와 함께한 일본 진출 서포트 이벤트를 참고로 공유 드립니다.

URL : https://www.etnews.com/20241124000048

3. 메가존재팬과 현지 전문 인력 활용

메가존클라우드는 일본 현지에 법인을 두고 전문 인력을 배치해 고객사의 일본 진출을 실질적으로 지원합니다. 따라서 일본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하시면서 발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적, 기술적 어려움들을 현지에서 바로 서포트 해 드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메가존재팬의 현지법인과 함께 TiB(Tokyo Innovation Base)와 같은 플랫폼을 활용해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의 현지 네트워크 확대를 도울 수 있는 것은 물론, AWS Japan Startup Team과 긴밀히 협업하여 세미나 개최, 마케팅 지원 등 일본 현지에서의 사업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다양한 활동을 펼칩니다.

왜 메가존클라우드는 이러한 활동을 하나요?

1. 고객사의 매출 증대 서포트

메가존클라우드는 고객사의 매출이 성장해야 자사도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서포트를 넘어 고객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상호 윈윈(win-win)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따라서 고객사의 비즈니스 확대 및 성장이 저희의 성장과도 직결 되기 때문에 고객사의 해외진출을 포함한 다양한 비즈니스 전개 활동을 서포트 해 드리고 있습니다.

2. 글로벌 회사로서의 입지 강화

메가존클라우드는 일본뿐만 아니라 베트남, 홍콩, 미국, 유럽 등 전 세계 각지에 현지 법인을 운영하며,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국 내에서의 서포트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클라우드 도입 및 서포트는 저희 메가존클라우드에서 지원 가능하오니 언제든지 문의 부탁 드리겠습니다.

메가존클라우드와 함께 글로벌 비즈니스를 확대 해 나가실 수 있습니다 ! 

메가존클라우드는 단순히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객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종합적인 파트너가 되고자 합니다.
일본 진출을 계획 중이거나 한국 시장에 관심 있는 기업이라면, 메가존클라우드와 함께하세요.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gojapan@megazone.com으로 문의 해 주시면 빠른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 메가존클라우드, Global Tech Biz Team 박지은 매니저

게시물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