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인터뷰] AWS 골든 자켓을 입으려는 자🤴 그 무게를 버텨라⚖️
-본 이미지는 생성형 AI(Chat GPT)를 활용하여 생성되었습니다. –
들어가며
AWS 골든 자켓을 입은 남자 😎
AWS의 골든 자켓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AWS의 골든 자켓은 AWS의 모든 자격증을 획득한 자만이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전문가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AWS의 골든 자켓이 상징하는 바는 무엇인지, 그 옷을 얻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쳐야하는지, 또한 메가존클라우드에서는 이러한 인재 성장을 위해 어떤 조직 문화를 가지고 있는지, 메클특파원이 메가존클라우드 최영훈님의 인터뷰를 통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인터뷰는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 파트로 내용을 구성했으며,
Part 1. 인물 탐구 (부제: 최영훈 TSE: 그는 누구인가?)
Part 2. AWS 탐구 (부제: AWS 골든 자켓이란 무엇인가?)
Part 3. 회사 탐구 (부제: 개인의 성장=조직의 성장: Yes or Yes)
Part 4. 미래 탐구 (부제: AWS 골든 자켓은 끝이 아닌 시작)
또한, 이번 인터뷰를 통해
🧚IT 회사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
🧚AWS 자격증 취득을 공부하고 계신 분
🧚메가존클라우드의 조직문화가 궁금하신 분
🧚개인의 성장과 조직을 성장을 함께 하고픈 분 등
모든 테크 꿈나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를 준비했으니 놓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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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인물 탐구
최영훈 TSE: 그는 누구인가?
Q. 자기 소개
안녕하세요. MSU(Managed & Support Unit)에서 Tech Support 1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영훈입니다. 저는 AWS 통합빌링 고객(KR, JP, US, VN, HK 등) 대상 Global 서포트 포탈을 통한 SR(Service Request)기반 Technical (Solution/Problem/Incident) Support 대응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TSE(Technical Support Engineer)입니다.
Q. ‘TSE’란 정확하게 어떤 직무인가요?
TSE(Technical Support Engineer)는 고객의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기술적 문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AWS와 같은 클라우드 플랫폼 환경에서, 고객의 서비스 요청(Service Request)을 기반으로 문제 해결(Solution), 문제 분석(Problem), 장애 대응(Incident) 등을 담당하며, 고객의 운영 환경에서 실제로 발생하는 이슈에 중점을 두고 대응합니다.
개발자나 솔루션 아키텍트(SA)와 차이가 있다면, TSE는 주로 이미 구축된 시스템이나 서비스가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며, 고객의 인프라 환경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이슈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즉,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며, 고객이 겪는 기술적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예방 방안을 제안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TSE는 단순한 응대 수준을 넘어, 고객 환경과 유사한 테스트 환경을 구성하여 문제 재현 및 검증을 수행하고, 보다 정확한 원인 분석을 위해 AWS 클라우드 서포트 엔지니어와 협업하며, 그 결과를 고객에게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 특성상 기술적 이해도와 함께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빠른 상황 판단력, 문제 해결 역량이 필수적입니다.
즉, TSE는 다양한 트러블슈팅 사례 및 내부 데이터 지식 베이스를 기반으로, 고객 만족과 신뢰 확보에 핵심적인 기여를 하는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TSE 경력은 몇 년이신가요?
메가존클라우드에 입사한 지 2년차이며, TSE 경력도 2년차 정도인 주니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좋은 유닛원들을 만나 덕분에 현재도 많이 배우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Q. 대학교 전공도 지금 하시는 직무와 관련이 있으신가요?
대학에서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학부 과정 중에는 개발자에 필요한 기초 프로그래밍 능력과 시스템 구조,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의 IT 전반에 걸친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현재 수행하고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Technical Support 업무가 전공 과목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당시 배웠던 기반 지식들이 문제를 분석하고 구조적으로 접근하는 데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원래 클라우드 쪽에 관심을 가지고 계셨나요?
처음부터 클라우드 회사 취업을 목표로 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대학 시절,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였지만 진로에 대해 명확한 목표가 없어 수 많은 고민과 방황을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주변과 마찬가지로 개발자라는 방향을 중심으로 진로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백엔드 개발, 데이터 처리, 인프라 운영 등 여러 IT 분야를 접하게 되었고, 특히 클라우드가 이러한 분야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자동화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후 메가존클라우드에서 운영했던 ‘클라우드 운영 교육’을 접하게 되었고, 해당 교육을 통해서 AWS, GCP 등 주요 클라우드 플랫폼의 구조와 활용 사례에 대해 학습하면서 클라우드 기술의 매력과 가능성에 끌렸고, 클라우드 전문 MSP 기업인 메가존클라우드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단순한 관심을 넘어, 클라우드 환경에서 고객의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 분야에서 더 깊은 전문성을 쌓고자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등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Part 2. AWS탐구
‘AWS 골든 자켓’이란 무엇인가?
Q. ‘AWS의 골든 자켓’이란 정확하게 무엇인가요?
제가 이해하고 있는 ‘AWS 골든 자켓’은 Foundational 자격증 – 2개, Associate 자격증 – 5개, Professional 자격증 – 2개, Specialty 자격증- 3개 총12개의 AWS 공식 자격증을 모두 취득한 사람에게 부여되는 상장(?) 같은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 쿠키 상식 │ AWS 자격증 종류
# | Grade | Certification | Description |
1 | Practitioner | ①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② AWS Certified AI Practitioner | ① 클라우드 숙련도 및 기본 AWS 지식 검증 ② AI, ML, 생성형 AI 개념 및 사용 사례에 대한 이해력 검증 |
2 | Associate | ① AWS Certified Machine Learning Engineer – Associate ② AWS Certified Data Engineer – Associate ③ AWS Certified Developer – Associate ④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⑤ AWS Certified SysOps Administrator – Associate | ① AWS Cloud에서 기계 학습 솔루션 구축, 배포 및 유지 관리 능력 검증 ② AWS에서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현하고 비용 및 성능을 최적화 기술과 지식 검증 ③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작성 및 배포 능력 검증 ④ AWS에서 배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능력 검증 ⑤ AWS에서 워크로드 배포, 관리 및 운영 능력 검증 |
3 | Professional | ① AWS Certified DevOps Engineer – Professional ②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Professional | ① AWS 인프라 및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 및 배포 자동화 능력 검증 ② AWS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설계, 배포 및 평가 능력 검증 |
4 | Specialty | ① AWS Certified Advanced Networking – Specialty ② AWS Certified Machine Learning – Specialty ③ AWS Certified Security | ① 광범위한 AWS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 아키텍처 설계 및 유지에 대한 전문성 검증 ② AWS에서 기계 학습 모델을 구축, 훈련, 튜닝 및 배포하는 데 대한 전문성 검증 ③ AWS 클라우드의 데이터 및 워크로드 보안에 대한 전문성 검증 |
Q. ‘AWS 골든 자켓’ 도전 계기는 무엇인가요?
AWS에서는 매년 홍콩, 한국, 호주,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서 Summit을 개최하고 있는데요. 작년 ‘AWS Summit Seoul 2024’에 참여했을 때, 메가존클라우드 선배님들께서 AWS 골든 자켓을 수상하시는 모습을 보고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때의 선배님들의 모습이 너무나도 멋지고 존경스러워 저도 언젠가는 꼭 저 자리에 서고 싶다는 열망과 도전의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꾸준히 노력하고 성장하여, 올해 그 꿈을 실현하게 되어 매우 뜻깊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Q. ‘AWS 골든 자켓’을 얻게 된 소감은 어떠신가요?
‘AWS 골든 자켓’을 수상했을 때, 그동안의 긴 여정과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는 것 같아 매우 뿌듯하고 벅찬 감정을 느꼈습니다.
제 뒤에는 항상 응원과 격려로 힘을 북돋아 준 든든한 Tech Support 유닛 분들이 있었습니다. 혼자서는 작은 일만 이룰 수 있지만, 함께하면 위대한 일도 가능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고, 늘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 어린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또한 이처럼 뜻깊은 AWS Summit Golden Jacket 행사에서 저희 메가존클라우드를 빛낼 수 있어 더할 나위 없이 기쁘고 영광스러웠습니다.
Q. 준비 기간은 어느 정도 소요되셨나요? 특별한 공부 전략이 있으셨나요?
작년 써밋의 메가존클라우드 선배님들을 보고난 이후부터 결심을 하고 준비를 하게 되었는데요. 자격증을 준비한 기간 자체는 약 8개월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특별한 공부전략이 있다기 보단 아무래도 실무 경험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평소 AWS Tech Support 업무를 담당하면서 다양한 AWS 서비스에 대한 사례와 트러블 슈팅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실무를 통해 축적된 이와 같은 경험들이 자격증 공부를 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고, 보다 깊이 있는 이해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시험을 보기 전에는 덤프 자료를 꼭 참고하여 시험을 준비함으로써, 시험 당일에도 자신감을 가지고 임할 수 있었습니다.
Q. 가장 도전적이었던 자격증은 무엇인가요? (ex. SAP, DOP 등)
물론 여러 AWS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각각의 자격증마다 고유한 도전 과제가 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Professional (SAP)자격증이 가장 도전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 자격증은 AWS 서비스들 간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아키텍처 시나리오를 깊게 이해하고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판단을 요구하는 시험이었기 때문에 더욱 철저한 준비와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실제 현업의 복잡한 요구 사항과 문제 해결 역량을 평가하는 시험이라 더 의미가 있었고, 그만큼 성취했을 때의 보람도 가장 컸습니다.
추가로, 이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단순히 지식의 암기를 넘어 AWS 서비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문제 해결 능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AWS의 모든 자격증을 취득한 것이 업무에 어떤 도움이 되셨을까요?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개발의 분야나 다른 직무의 분야들도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다양하고, 엔지니어라고 할 지라도 각자의 전문 분야 외 기술 및 지식에 대해서는 생소하거나 모호한 부분이 있는데요.
클라우드에 대한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분이라고 할 지라도, 모든 AWS 서비스에 대해 알고 이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크게 분류하면 AWS는 240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약 3만 개 이상(2022년 5월 기준) 서비스 및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AWS가 3만 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니, 관련 종사라고 할 지라도 자주 접하지 못한 서비스에 대해서는 문의 사항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생소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 문의가 발생하였을 때,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습득했던 지식 덕분에 응대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AWS 자격증 공부 과정에서 쌓은 폭넓고 체계적인 이해가 실제 AWS Tech Support 업무를 수행할 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가능하게 해주었으며, 업무의 전문성도 한층 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AWS의 모든 자격증을 취득했다는 팩트가 생긴 덕분에 저의 답변과 지식에 대하여 고객의 신뢰를 높일 수 있어서, 무엇보다 고객의 기술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게 강점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Part 3. 회사 탐구
개인의 성장=조직의 성장: Yes or Yes
Q. ‘메가존클라우드’에는 ‘AWS 골든 자켓’ 수상자가 많이 있나요?
(저를 포함하여) 올해 시상식에서는수상자 총 10명 중 2명이 메가존클라우드 직원이 수상하였습니다. 작년에도 10명 내외로 수상자를 선정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중 3분이 메가존클라우드 선배님들이 수상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메가존클라우드에는 비단 ‘AWS 골든 자켓’ 수상자 뿐만 아니라,다수의 AWS 히어로(AWS Hero) 및 AWS 앰배서더(Ambassador)가 계시며, 많은 클라우드 전문가 선,후배님들과 동료분들이 계십니다.
제가 인지하고 있는 지식선에서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AWS Hero 프로그램은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지식 공유의 열의를 가지고, 개발자 커뮤니티에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AWS 전문가를 선정하는 제도이며, 전 세계 AWS 커뮤니티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빌더를 기념하고 표창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WS 앰배서더는 AWS 전문가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프로그램으로, AWS 클라우드를 통해 고객의 성공을 지원하는 기본적인 AWS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가진 분들이 선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처럼 메가존클라우드에는 골든 자켓 수상자뿐만 아니라, AWS Hero와 AWS Ambassador로 선정되신 출중한 역량을 가진 많은 분들과 함께할 수 있는 곳이라, 클라우드에 관심 있는 분들께는 정말 많은 배움과 인사이트를 얻어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Q. AWS 자격을 취득을 위해 조직에서 지원해주신 부분이 있으신가요?
메가존클라우드는 기술력 기반의 실질적인 AI 및 클라우드 파트너라고 할 수있는데요. 아무래도 저희의 지식과 전문성이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과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의 성장=조직의 성장’으로 여겨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제가 소속된 MSU Tech Support 유닛은 개인의 성장과 전문성 향상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서로를 격려하고 응원하며 배려하는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기술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기회가 자연스럽게 주어집니다. 실제로도 유익한 기술 세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닛 차원에서 적극 지원해주고 있으며, 많은 동료들의 응원과 도움 덕분에 꾸준히 공부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습니다.
Q. AWS 자격증을 따기 위해 전사적 차원의 지원 사항이 있으신가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메가존클라우드에서는 개인의 역량과 지식이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양질과 신뢰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전사적으로도 개인의 성장을 독려하는 분위기 입니다.
이를 위해 내부적으로 ‘AWS CertaPalooza’와 같은 사내 캠페인을 통해서 자격증을 새롭게 취득하거나 많이 취득하신 분께 상금을 주는 캠페인이 운영되기도 했고, 올해에도 AWS AI 관련 자격증을 많은 취득한 그룹에게 상금을 주는 등 전사적으로 AI 및 클라우드 지식 및 역량 강화를 격려하는 분위기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시험 응시료를 금전적으로 지원 받을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세미나 및 교육 지원에 대해 품의서를 신청하여 지원 받을 수 있는 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Part 4. 미래 탐구
‘AWS 골든 자켓’은 끝이 아닌 시작: 자, 이제 시작이야♪ 내 꿈은🌈
Q. 앞으로의 미래 목표는 무엇인가요?
단순히 ‘AWS 골든 자켓’을 받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앞서 소개했던 ‘AWS 앰배서더’ 또는 ‘AWS 히어로’ 까지 될 수 있도록 성장하는 ‘성장캐’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여건이 된다면 AWS 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서비스 및 전문 지식에 대해 공부하고 탐구해서 계속해서 성장하고 하고 싶은 바람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 ‘생성형 AI’에 대해서 IT 업계 뿐만 아니라 전 산업군에서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생성형 AI’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좀더 배워보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회사에서도 AI와 관련된 서비스 개발이나 프로젝트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어, 이러한 환경이 저에게도 좋은 자극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관심에 그치지 않고,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접목하고 실질적인 가치를 낼 수 있을지를 고민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클라우드 기술과 AI 기술을 융합하여 고객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기술 기반 컨설턴트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현재 맡고 있는 기술 지원 업무에서 쌓은 문제 해결 경험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반으로, 보다 전략적이고 창의적인 기술 활용이 가능한 전문가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Q. 마지막 질문! 후배나 동료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신가요?
제가 감히 후배나 동료들에게 조언을 드리기보다는, 제 경험을 통해 깨달은 가치관을 진심을 담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항상 ‘꾸준히 하면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믿음과 신념으로 매 순간 실천하며 살아가려고 노력합니다. 아무리 멀고 어렵게 느껴지는 목표라도 매일 한 걸음씩 나아가다 보면, 언젠가 반드시 닿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인생은 오직 한 번뿐이기에,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목표를 향해 과감하게 도전하며 멋지게 살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도 마음속에 품은 소중한 꿈을 향해 용기 있게 한 발을 내딛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그 꾸준함과 열정이 여러분의 삶을 더욱 값지고 의미 있게 만들어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마무리하며
흔히 IT회사는 기술을 다루는 회사라고 생각하지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 맞닿는 지점에는 결국 사람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전문가 집단의 지식과 소양을 바탕으로 고객을 위한 진심을 전하는 전 과정에서 고객의 경험과 만족도에 큰 영향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내부고객(직원) 관리’는 ‘외부 고객 만족’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외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내부 고객(직원)의 만족이 선행되어야 하고, 내부 고객(직원)이 자신의 업무에 대한 책임을 갖고, 조직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내부 고객 관리’의 중요한 핵심이죠.
오늘은 이렇게 메가존클라우드 최영훈님과 인터뷰를 통해서 TSE란 직무란 무엇인지, AWS 골든 자켓을 수상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떤 노력과 과정이 필요하며, 메가존클라우드에서는 어떻게 인재를 양성하고 성장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번 콘텐츠가 AWS 골든 자켓 또는 메가존클라우드에 대해 알아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을까요?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한 것처럼, 우수한 인재를 키우기 위해선 회사의 긍정적인 조직 문화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소개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메가존클라우드와 함께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성장을 함께 추구하고 싶다면? 메가존클라우드 채용 사이트에서 자세한 정보를 더 받아보세요.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
메클특파원은 또 다른 유익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See you!😘
인터뷰이 │메가존클라우드 MSU(Managed & Support Unit) Tech Support 1 최영훈 TSE
기획 및 글 │ 메가존클라우드 마케팅유닛 김주성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