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invent 2024] 공급망 혁신: Jabil의 Amazon Q 비즈니스 여정

Summary

글로벌 제조 솔루션 제공업체인 Jabil이 어떻게 Amazon Q Business를 통해 생성 AI의 힘을 활용하여 공급망 운영을 혁신하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이 세션에서는 Jabil의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 출시, 공장 운영 개선, Jabil 공급망 전반에 걸쳐 고객 통찰력 제공에 대해 살펴봅니다. 새로운 수익원에 생성 AI를 사용하려는 목표를 포함하여 Jabil의 성공 측정 전략에 대한 통찰력을 얻으세요. Amazon Q Business와 AWS 서비스가 Jabil이 AI 기반 공급망 솔루션을 구축하고 전 세계적으로 의사 결정, 효율성 및 시장 인텔리전스를 개선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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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 Title: Revolutionizing supply chain: Jabil’s journey with Amazon Q Business
  • Date: 2024년 12월 3일(화)
  • Venue: Mandalay Bay | Lower Level North | South Pacific E | Mint Green
  • Speaker:
  • David Pessisv(Director GenAI Go To Market Amazon Q, Amazon)
  • May Yap(SVP & Chief Information Officer, Jabil)
  • Industry: Cross-Industry Solutions

들어가며

이번 칼럼에서는  AI Supply기술을 주제로 한 세션을 듣고, 여러분께 신규 기술 및 업데이트 된 정보를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세션에서 주목할 내용은 물류산업에서의 Amazon Q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위 프레젠테이션은 생성형 AI가 공급망 관리에 미치는 사업적 영향을 보여주는 세 가지 핵심 통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 43% – 공급망 활동과 관련된 전체 업무 시간 중 43%가 생성형 AI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통계
  2. 29% – 공급망 관련 업무 시간의 29%가 생성형 AI를 통해 자동화될 수 있음을 나타낸 통계
  3. 0.5조 달러 – 생성형 AI를 통해 제조 및 비용 절감에서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효과를 나타낸 통계

위 통계 데이터는 Accenture와 McKinsey & Co.의 연구 결과를 인용한 것으로, 생성형 AI가 공급망 관리에 가져올 수 있는 혁신적인 변화와 경제적 가치를 발표자분께서 강조하며 발표를 시작했습니다.

발표자분은 본인 회사(물류 솔루션 제공업체)는 40개 이상의 다른 데이터 소스( S3, Google Docs, Google Drive, Microsoft Office, Sharepoint, Confluence 등)를 연결하고, 조직 내의 모든 시스템에서 비정형 데이터, 문서를 가져올 수 있게 구성하여 Amazon Q Business가 해당 데이터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게 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면 위 프레젠테이션처럼 Q Business에 질문을 하면, 실제로 답변을 찾은 문서를 참조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는 실제로 고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기능 중 하나라고 말했고, 온프레미스 시스템이 있는 경우에도 통합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커넥터도 있기에 좀 더 광범위한 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설명했는데요. 고객 입장에선 원하는 데이터를 질문하나로 손쉽게 가져올 수 있으니 정말 편할 것 같네요.

또한 Q Business를 Zendesk나 Jira와 상호작용하여 Jira 티켓을 생성하고, 업데이트하고, Salesforce를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이를통해 고객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 Salesforce항목을 업로드하고, Zendesk의 티켓을 업데이트하고, 문서를 업데이트 함으로써 여러 시스템에 걸친 복잡한 워크플로우를 구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어서 발표자분은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바로 데이터와 프라이버시, 보안을 준수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최종 사용자, 즉 직원이 Q Business에 질문하거나 프롬프트를 할 때, 그들이 접근 권한이 있는 정보만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점을 언급하였습니다.

계속해서 Aamzon Q 비즈니스에 대한 내용을 Jabil 고객사분께서 직접나와 설명을 이어가셨습니다.

Jabil 회사는 고객과 함께 제품 설계에 참여하고, 그 다음 제품을 사용하여 실제로 제조하고, 신제품 도입을 하고, 제조하고 출하 하고 포장하는 회사입니다. 290억 달러 규모의 회사인 Jabil은, 400명의 고객이 있고 매일 많은 거래를 처리하고 있다는 점과, 공급망 네트워크를 통해 250억 달러의 글로벌 지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네트워크에는 38,000개의 공급 업체가 있을 정도로 다뤄야 할 데이터의 양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도입한 솔루션중 하나가 ‘Ask Me How’입니다. ‘Ask Me How’는 아래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문제 해결(Challenge)
    수만 개의 다국어 문서들 중에서 작업자들이 필요한 생산 정보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문제를 해결

  2. 해결 방안(Big Idea)
    자연어 처리를 통해 작업자들이 자신의 언어와 방식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찾을 수 있는 대화형 검색 시스템을 구축

  3. 구현(Solution)
    Amazon Q Business를 활용하여 미주, 유럽, 아시아 전역에 배포
    작업자들에게 자신의 언어로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

  4. 도입 효과(Results)
    다운타임(작업 중단 시간) 감소
    업무 효율성 증가
    인건비  절감

한마디로 제조현장에서 정보접근성을 높이고 작업효율을 개선하는 AI기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다음은 ‘ChatPIP’라는 AI솔루션이며 Jabil의 지능형 구매 보조 시스템(Intelligent Procurement Assistant)입니다. 해당 솔루션의 주요기능 및 발표내용은 아래에 요약했습니다.

  1. 과제(Challenge)
    구매 담당자들이 부품, 가격, 리드타임, 원자재, 공급업체, 시장 동향 등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함
    이를 통해 비용 절감을 위한 협상에 활용하고자 함

  2. 해결 방안(Big Idea
    신뢰할 수 있는 산업 정보와 공급업체 웹사이
    Jabil의 축적된 구매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활용
    이를 기반으로 한 대화형 구매 연구 보조 시스템 구축

  3. 구현(Solution)
    Amazon Q Business를 활용한 지능형 디지털 구매 보조 시스템
    Jabil의 PIP(구매 정보 플랫폼)에 통합하여 비용 효율성 확보

  4. 도입 효과(Results)
    생산성 향상
    연간 3.5억 달러 이상의 비용 절감
    180억 달러 이상의 연간 구매 협상 규모 달성

세번째 솔루션은 ‘vCOMMANDER’입니다. Jabil의 지능형 공급망 관리(SCM) 보조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죠. 해당 솔루션의 세부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당면 과제(Challenge)
    공급망 서비스팀이 매출과 이윤 목표 달성을 위해 판매 주기 시간(Sales Cycle Time)을 지속적으로 단축해야 하는 상황

  2. 해결 방안(Big Idea)
    신뢰할 수 있는 산업 정보, 고객 웹사이트, 재무신용 프로필등 Jabil의 방대한 SCM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대화형 고객 연구 보조 시스템 구축

  3. 구현(Solution)
    Amazon Q Business 기반의 지능형 SCM 보조 시스템을 통해 잠재적 서비스 고객에 대한 즉각적인 정보 제공 및 이를 통한 판매 주기 시간 단축

  4. 도입 효과(Results)
    판매 주기 시간 감소, 매출 증가, 이윤 향상

마지막으로 담당자분이 Jabil의 방향성을 제시하면서 발표를 마무리했습니다.

 “복잡성을 명확성으로 바꾸고, 고객 성공을 위한 민첩성, 확장성, 회복력을 제공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앞으로도 제조업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며, 더욱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제조 환경을 만들어가는 여정을 계속할 것이라며 당당한 포부를 내비쳤네요.

결론

개인적으로 Jabil의 AI 혁신 사례는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Amazon Q Business를 활용해 Ask Me How, ChatPIP, vCOMMANDER라는 세 가지 핵심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구현한 점이었습니다.
현장 작업자를 위한 정보 접근성 개선, 연간 3.5억 달러 이상의 구매 비용 절감, 그리고 영업 주기 최적화까지. 이러한 성과는 GenAI가 물류 산업에서 얼마나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명확히 보여줬다고 봅니다.

가장 인상적인 점은 Jabil이 GenAI를 단순한 기술 도입이 아닌, 비즈니스 전반의 혁신 도구로 활용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AWS가 추구하는 ‘기술을 통한 실질적인 비즈니스 가치 창출’이라는 철학과 정확히 일치하는 부분 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Jabil의 사례를 참고하여 자사의 상황에 맞는 AI 혁신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하며 세션 리포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글 │메가존클라우드, MSC, Finance Team, 안영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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