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invent 2024] AWS를 통한 데이터 거버넌스 혁신
Summary
이 세션은 Natera, NatWest, Amazon 세 회사의 데이터 거버넌스 사례를 기반으로 진행한 패널 토크 형식의 세션입니다. 실제 고객사에서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 통합과 품질 자동화, 확산 방지를 위한 데이터 큐레이팅, 중앙 집중식 카탈로그 사용 방식에 대해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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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들어가며

1. Natera의 사례 : 헬스 케어

환자의 의료 이력과 실험실의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시하는데에 LLM을 활용하고, 이렇게 시각적으로 표현된 것을 의사에게 전달합니다. 의사는 시각적 지표를 통해 유사한 지표를 가진 환자간 비교를 할 수 있고, 치료하는 타임라인을 설정하는 등의 치료 전략을 세우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2. NatWest의 사례 : 금융 서비스
각각의 기능 및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 통화 요약 시스템 : 자연어 처리 기술 (NLP)를 활용해 고객과의 통화 내용 중 중요한 정보와 데이터 포인트를 자동으로 요약해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 내용을 참고할 수 있게 했습니다.
- 고객 정보 분석 : 여러 시스템에 분산된 고객의 데이터를 추출하고 요약하는 도구를 개발해서 업무 수행자들이 고객의 정보를 참고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하였습니다.
- 사기 탐지 및 조사 : 이 기술은 은행 내부의 계좌 뿐만 아니라 외부 계좌와의 상호작용을 분석할 수 있는 그래프 임베딩을 사용하여 복잡한 사기 네트워크를 식별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이를 사용해 복잡한 사기 사건의 조사 기간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3. Amazon의 사례 : 운송 서비스

아마존은 처리가 필요한 데이터는 중앙 집중형 카탈로그와 보안 시스템을 통해 관리했고, 이를 통해 데이터 거버넌스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구성하였습니다.

결론
Netera는 의료 데이터를 시각화 해 치료 전략을 지원했고, NatWest는 고객 금융 데이터의 분석 및 사기 탐지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고, 아마존은 물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글로벌 운영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데이터의 특성과 기업의 목표에 따라 AI 기술이 어떻게 적용되고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지를 보여주었고, 앞으로의 데이터 활용 전략에 중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세션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