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과 기술] 1편-기본적인 클라우드 방송기술 소개
방송과 기술 매거진
기본적인 클라우드 방송기술 소개
클라우드에서 지원이 되는 미디어 기술들
먼저는 방송의 여러 기능과 워크플로우들이 있기에, 온라인에서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미디어기술 부문을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는 비디오를 스트리밍하는 부분입니다. 크게는 생방송과 On-demand 형태인 VoD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 (대략 10년 이전..)에는 인터넷으로 방송하는 방법은 매우 부수적인 방법이었습니다. 그 시기는 고화질 촬영과 장비로 구성된 시스템으로 방송 컨텐츠를 다루던 시대였고, 인터넷 속도가 낮아 이를 통하여 보낼 수 있는 화질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보낼 때에 한계가 또 하나 있었습니다. 하나의 방송 전송으로 모든 지역에서 수신을 할 수 있던 broadcasting 방식과 달리 인터넷은 개별 전송 환경입니다. 즉, 1:1로 session을 맺어 영상스트림을 지속적으로 보내야 하기에 시청자 한명 한명이 온라인 비디오 제공 서버와 연결되어 방송을 시청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래서 서버가 담당할 수 있는 규모에 따른 시청자 수용 제한이 있었고, 시청자 규모에 따라 여러대의 서버와 IT자원을 준비해야 하는 사전 인프라 구성 설계에 대한 부담이 존재 하였습니다.
인터넷 스트리밍에 새로운 기술 변화가 생겼습니다. 위와 같은 구조의 한계성이 2009년도 이르러 아래의 그림과 같은, 파일을 분절하여 다운로드하는 방식으로 구조 전환이 되었습니다. 시청자가 끊이지 않고 영상을 볼 수 있기에 ‘스트리밍’이라고 표현할 수 있으면서, 사실상 영상을 작은 파일들로 분할하여 하나씩 인터넷 다운로드로 전달하기에 기술적으로 ‘파일 다운로드’구조로 구분될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결과로 전체적 미디어 전송 서비스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고 생각됩니다.
기본적인 원리를 조금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하여
이전에 1:1 session 관계였던 구조로
그 동안 방송기술들이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변화 되면서, 클라우드에 더욱 적합한 계기가 생겼습니다. 많은 방송기술들이 클라우드에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고화질 영상저장 기능과 함께, CDN을 통하여 전세계로 컨텐츠를 전송하는 일련의 과정과 최적의 시청을 위한 플레이어(player) 그리고 mobile에서부터 smartTV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청 디바이스를 유연하게 지원하는 기술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넷플릭스도 클라우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젠 대부분의 OTT서비스는 클라우드와 밀접한 기술적 연관성을 갖고 있습니다. 앞으론 더욱 많은 전문 방송 기술들도 클라우드에서 제공될 것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방송 기획과 컨텐츠 제작도 비중이 높아지리라 기대해 봅니다.
VOD에 대한 기능과 기술들
온라인 비디오에서 비디오 전송HLS와 MPEG-DASH(이 후 DASH)를 좀 더 주목하게 될 것입니다. 위와 같은 방식을 근간으로 2009년, 2011년에 출시한 두 프로토콜 규격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HLS 또는 DASH 방식으로 스트리밍을 하기 위해서는 컨텐츠를 단일 파일 형태가 아닌 분절된 형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 상태에서 S3 저장소에 보관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서 transcoding을 사용합니다. AWS에는 MediaConvert라고 하는 서비스가 있어 이를 통하여 컨텐츠 파일을 HLS, DASH 방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를 클라우드에 업로드한 후 MediaConvert에서 트랜스코딩을 구동하면 우리는 HLS 또는 DASH 서비스를 위한 원본 파일을 얻을 수 있고, 여기에 CDN을 붙이면 VoD 서비스를 준비할 수 있게 됩니다.
생방송에 대한 기능과 기술들
HLS에 대하여 잠시 소개를 드리려고 합니다.
메가존클라우드의 OVP 오퍼링 소개
아래의 화면은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폴더 구조에 드래그앤 드롭으로 클라우드에 컨텐츠를 업로드 저장하고, 검색 조회하고 필요시 다운로드 또는 클라우드에서 편집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자산들을 저장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화면과 같이 필요한 부분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커팅 위주의 편집을 지원하고, 전문적인 영상 편집은 이 후에 다룰 별도의 클라우드 편집시스템을 통하여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In점과 Out점을 잡으신 후 영상을 자르고 붙이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숏비디오를 위한 세로형 비디오 등 설정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클라우드에서 주요하게 어떤 미디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방송 중계, 생방송 프로덕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에 있는 기술을 활용하여 방송을 중계할 때에 카메라 입력을 받고 비디오 스위칭과 오디오 믹싱 그리고 자막을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메가존클라우드 Telco/Media 그룹 Media Special팀 정진호 팀장
함께 읽으면 좋은 게시물
‘편집 기간 연장=제작 기간 연장=제작 비용 증가=이익 감소’의 흐름으로 이어집니다. 그렇다면 생각을 조금 바꿔볼까요? ‘편집 기간 단축=제작 기간 단축=제작 비용 감소=이익 증가’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미디어 워크플로우(Media Workflow)에 따라 적재적소 AI 및 클라우드 도입으로 제작비는 낮추고, 광고 매출은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메가존클라우드의 테크 전문가와 함께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과거에는 분산 시스템 설계자들이 로그 타임스탬프나 UI 표시와 같은 기능에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벽시계 시간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분산 시스템 설계 원칙에서는 벽시계 시간에 중요한 작업을 맡기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시간 정밀도는 분산 시스템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러, 데이터베이스, AI, 금융 서비스, 방송/미디어, 통신, 양자 컴퓨팅 등 다양한 산업에서 정확성과 정밀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시스템 설계를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AWS에서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기능으로 시계 정확도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