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존클라우드, 생성형 AI로 hy 온라인몰 고객 구매 경험 향상 성과
클라우드 선도 기업 메가존클라우드(대표 이주완)가 hy(구 한국야쿠르트)의 온라인몰 프레딧(Fredit)의 검색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자사의 생성형 AI 엔드투엔드 서비스인 GenAI360 오퍼링을 적용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 프로젝트는 가입자 수 180만명, 유료 멤버십 4만명을 돌파하며 고속 성장하고 있는 hy 온라인몰 프레딧의 검색 기능을 AI 기반으로 고도화해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손쉽게 찾는 것은 물론, 제품에 관한 정보가 없는 경우에도 최적의 추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 과제였다.
hy는 프레딧 내 상품 검색을 위해 특정 검색 엔진 제품을 적용해 왔으나, 단순 키워드 검색 기능 만 제공한 상태였다. 또한 자동 완성, 초성 검색, 오타 정정 검색 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운영상 많은 리소스가 필요한 상태 였다.
hy는 프레딧에 접속하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보다 정확하고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메가존클라우드의 GenAI360 오퍼링을 통해 생성형AI 기반 검색엔진 구축 사업을 진행했다. 이에 따라 Amazon Bedrock, Anthropic Claude, Amazon Opensearch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 생성형 AI 기술을 검색 서비스에 연계해 사용자 의도에 맞는 제품 검색 정확도 향상과 초성 검색, 오타 자동 보정 검색, 추천 검색어 생성, 자동 완성 등 보다 고도화된 기능을 고객에게 제공할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 생성형 AI 기술의 강점을 기반으로 “어버이날 선물 추천해줘”와 같이 일상적인 표현으로 검색하는 ‘자연어 검색’이 가능해진 것이 가장 눈에 띄는 변화였다. hy는 질문의 의도를 분석해 검색 결과 화면에서 사용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설명 문구를 생성하고 관련 제품을 추천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경험을 돕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이번 hy 프레딧 검색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에는 메가존클라우드의 GenAI360을 기반으로 하는 생성형 AI 기술이 적용됐다. GenAI360은 생성형 AI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해 설계부터 구축, 운영까지 지원하는 메가존클라우드의 기업 맞춤형 엔드 투 엔드 서비스다.
GenAI360은 ▲기업의 생성형 AI 활용 전략 수립 및 파일럿 과제 수행 등 컨설팅 ▲기업별 환경을 고려한 최적 플랫폼 선정과 데이터 학습 및 검증 ▲기업 내 활용 대상 서비스 개발 및 가이드 제공 ▲생성형 AI 운영 전략 수립 및 서비스 운영 등으로 구성된다.
hy 플랫폼 개발팀 구태모 팀장은 “제품의 검색부터 구매까지의 과정이 물 흐르듯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핵심 성공요소인 이커머스 사업의 특성상 AI를 활용한 검색 고도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였다”며 “검색의 정확도는 물론 답변 속도까지 대폭 향상돼 고객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가존클라우드 AI&데이터분석센터 공성배 센터장은 “hy 프로젝트는 생성형 AI 기술을 이커머스 플랫폼에 적용해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첫 사례”라며 “이번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정확한 답변을 낼 수 있도록 생성형 AI 모델을 학습시키고 답변 속도를 향상해 사용자의 검색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노하우를 축적한 것도 소중한 성과였다”고 말했다.
메가존클라우드 및 메가존 관계사는 2800여명의 클라우드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국내 클라우드 MSP업계 최초의 유니콘 기업에 등극했으며, 2023년 1조5106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국내와 더불어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중국 상해·북경, 베트남, 홍콩, 싱가포르 등 해외 8개국에서 현지 법인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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