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클 인사이트] AI 도입과 미디어 산업의 혁신│제작비는 줄이고↓ 광고 매출은 높여라↑
들어가며
OTT의 성장과 미디어 콘텐츠 대홍수 시대
편집기간=제작기간=제작비용
미디어 워크플로우(Media Workflow) AX 혁신
2024년 미디어 산업의 최신 동향
OTT와 숏폼, 그리고 실시간 소통
AI 빅데이터 기술 도입
2024년 미디어 산업의 주요 이슈
첫번째, 세계적인 경제 침체로 인해 광고 매출 감소
두번째, 물가 및 임금 상승으로 인한 제작비 증가
세번째, OTT 시장 성장과 함께 변화하는 콘텐츠 소비 행태 변화
네번째, 쿠팡플레이 및 티빙과 같은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 및 유료 구독 서비스 출시를 통한 수익 개선 추구 등
2024년 미디어 산업의 주요 이슈: 광고매출 감소
2024년 미디어 산업의 주요 이슈: OTT 시장 성장
2024년 미디어 산업의 문제와 해결 방안

미디어 워크플로우(Media Workflow)
촬영 DX(Digital Transformation) 혁신
(과거) 수 많은 촬영 장비
(미래) 클라우드 기반 영상 실시간 공유



(사례) 메가존클라우드 제주 미디어 세미나 (2024년 7월)
🌴제주🌴
이 세미나는 제주에서 열렸으며,
현장에 참석한 고객들과 세미나 과정을 촬영했습니다.
↓↓↓
🌐 클라우드 🌐
촬영된 영상 데이터는 카메라와 연결된 무선 송신 장비를 통해
미리 구성된 클라우드 저장소로 즉시 실시간 업로드 되었습니다.
↓↓↓
🏢서울🏢
이후 서울에 있는 영상 편집자가 클라우드에 구성된 영상 편집 워크스테이션(EdiWorks) 환경에서
이 파일을 바로 열어 간단한 자막과 배경 이미지를 포함한 약 3~5분의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
🌴제주🌴
이렇게 편집한 영상은 다시 제주 세미나 현장에서 바로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필요할 경우 자막과 같은 추가 요소가 삽입되거나 색보정 등 영상 편집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처리된 영상은 클라우드에서 CDN을 통해 바로 송출할 수 있습니다. 송출은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혹은 iptv와 같은 다양한 플랫폼으로 전달될 수 있고 원하는 시간에 송출할 수 있도록 cloud CMS 통해 방송 시간 편성도 가능합니다.
물리적인 리소스 절약
현장에는 간단한 촬영 장비(카메라)와 인터넷 연결 장비만 필요합니다. 또한 후반 작업을 위해 중계팀이 방송국으로 돌아갈 필요 없이 어디서든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공간이나 장비 운반, 설치, 유지 · 보수 등 비용을 감소하고 시간적 효율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동영상 속 출연진(사람) 및 장소 정보 키워드로 추출
300대 카메라와 영상 소스
가편집(컷편집)을 위한 편집 포인트 찾기
AI를 도입하면 타임 라인별 등장인물과 특정 행동에 대해서 키워드를 뽑을 수 있습니다. 가령 ‘김서방이 닭다리 들고 도망간 장면이 필요하다’면, 러닝타임 5만 시간이 넘는 원본 영상을 굳이 다 보지 않더라도 #김서방 #닭다리 등 특정 키워드를 바탕으로 필요한 영상 부분을 빠르게 찾아 가편집(컷편집)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AI Previewer
예를 들어 출연진의 이름이나 특정 장소 이름이 포함된 장면들이 자동으로 인식되고 분류되어 필요한 클립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Amazon Rekognition
이미지나 동영상에서 얼굴을 감지하고, 각 얼굴에 대해 감정(행복,슬픔,분노 등), 연령대, 성별, 안경 착용 여부, 눈과 입의 상태 등의 특성을 분석합니다. 또한, 특정 얼굴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새로운 이미지나 동영상에서 동일한 얼굴을 인식하거나 여러 이미지 간에 얼굴을 비교하여 동일한 인물인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편집 시간 및 제작 기간 단축 = 제작 비용 감소
🍪 ‘Amazon Rekognition’이란?
편집 AX(AI Transformation) 혁신
영상 클립(영상 자료) 찾기
예를 들어 십년 전부터 최근까지 방송에서 유재석씨와 박명수씨가 함께하는 ‘댄스 장면’ 클립 모음이 필요하다고 가정하면, 무한도전과 같이 인기가 많은 장기 예능은 회차가 300회, 500회가 넘는 경우가 많은데, 막내 피디와 작가가 모든 영상을 다 보고 찾는다고 생각하면 엄청난 시간과 인력이 투입될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이것 역시 AI를 도입하면 편집이 완료된 영상 속 인물, 음성, 자막을 텍스트와 키워드로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대사와 자막을 텍스트 파일(SRT)로 추출
다중 출연진이 동시에 대화하는 복잡한 상황에서도 화자 분리 기능을 통해 출연자별 대화 내용을 구분하여 처리해서 영상 속의 대화나 중요한 대사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막 내용이 별도 srt 파일(텍스트 파일)로 생성되기 때문에 예능 화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막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메가존클라우드x SkyLife] AI Previewer
또한 OCR기반의 장면 텍스트 인식 기술을 통해 텍스트 정보를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출연진이 들고 있는 팻말에 적힌 문구나 배경에 표시된 장소 이름 등으로 자동으로 감지하고, 이를 메타 데이터로 기록, 특정 텍스트가 등장하는 장면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이와 같이 AI를 통해 카메라에서 수집한 방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가편집 작업을 신속하게 완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막의 정확도를 확보할 수 있어 최종 편집 단계에서도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EdiWorks
전통적인 영상 편집 환경에서는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전용 스토리지, 고속 네트워크 인프라가 필요했습니다. 편집자는 고성능 그래픽 카드와 많은 RAM이 장착된 로컬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며, 이러한 장비를 구입하고 보관할 물리적 공간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작업이 이 장비가 있는 장소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편집자는 특정 장소에 고정되어야 하고, 외부 작업 시에는 별도의 장비를 휴대하거나 작업 환경을 미리 구축해야 합니다.
(미래) 클라우드 기반 영상 편집
반면, 클라우드 기반 영상 편집 환경은 로컬 하드웨어 요구 사항이 크게 줄어들고, 고성능 작업이 클라우드에서 처리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클라이언트 PC나 태블릿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며, 인터넷만 연결되면 어디서나 작업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기반 툴을 사용하면 작업 흐름이 통합되고, 파일 공유가 용이해져 여러 장소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협업할 수 있습니다.
메가존클라우드의 EdiWorks는 이러한 클라우드 환경의 영상 편집 워크스테이션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솔루션입니다.
편집 AX(AI Transformation) 혁신의 기대 효과
다양한 장소에 있는 여러 명의 팀원이 동시에 동일한 프로젝트에 접근하여 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 시간을 줄이고, 의사 결정 과정을 가속화하여 높은 품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고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및 전용 스토리지의 구매와 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어서 초기 투자 비용 뿐만 아니라 운영 비용도 절감될 것입니다.
콘텐츠 아카이빙 DX(Digital Transformation) 혁신
콘텐츠 아카이빙의 Pain Points
(과거) 오프라인 기반 아카이빙
이런 매체를 이용한 아카이빙은 데이터를 물리적으로 보관하는 방식으로 특정한 접근 방법을 통해서만 열람이 가능하고 접근성과 관리가 비교적 용이합니다. 하지만 물리적 매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열화될 가능성이 있거나 대량의 데이터 저장을 위해서는 많은 물리적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많은 비용이 지출되고 자료 검색을 하거나 액세스를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전통적인 콘텐츠 아카이빙의 단점
클라우드 아카이빙의 강점
전통적인 방식과 달리, 클라우드 아카이빙은 클라우드 서버에 디지털 파일로 저장되는 방식으로 물리적 공간을 요구하지 않고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만 가능하면,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 원격 근무나 해외에서 접근도 가능해서 글로벌 협업도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아카이빙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유연성 및 확장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필요에 따라 저장 용량을 쉽게 확장하거나 축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한 만큼 비용이 지불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비용적으로도 매우 효율적입니다.
특히 기존 아카이빙은 특정 자료를 찾는데 매우 취약했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아카이빙의 경우 AI/ML 기술을 적용하여 아카이브된 콘텐츠를 자동으로 태깅, 분류, 인덱싱할 수 있습니다. 얼굴 인식, 음성 인식, 장면 분석 등 콘텐츠를 자동 분석하여 자동화된 메타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 효율성을 크게 높이며, 관련 콘텐츠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즉, 메타데이터를 통해 아카이브 된 콘텐츠의 맥락을 이해하고 향후 사용 시 콘텐츠를 보다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아카이빙은 데이터 보안 및 보호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고급 암호화 기술, 접근 제어, 다중 인증 등을 통해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고 정기적인 백업과 데이터 복구 기능으로 데이터 손실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자연 재해나 물리적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방송사는 클라우드를 활용해 대규모 비디오 콘텐츠를 아카이빙하고, AI기반 검색 기능을 통해 신속하게 필요한 자료를 찾고 재활용 할 수 있어, 다양한 플랫폼에 제공 또는 새로운 형태로 변환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송 편성 DX(Digital Transformation) 혁신
클라우드 기반 CISMTECH 솔루션
기존 방송 워크플로우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 할 때 큰 장애 요소가 되기도 했는데요. 메가존클라우드는 작년에 국내 방송 점유율 80%이상의 CISMTECH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CISMTECH 솔루션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송출 DX(Digital Transformation) 혁신
(과거) 위성 송출, 케이블 네트워크 기반
(미래) 네트워크 인프라 & CDN 기반
🍪 ‘Amazon CloudFront (CDN)’ 이란?
CDN(Content Delivery Network)
멀티 CDN(Multi Content Delivery Network)
CloudPlex Delivery(CPD)
🍪 ‘CloudPlex Delivery(CPD)’이란?
시청률 분석 DX(Digital Transformation) 혁신
(과거) 전통적인 TV 시청률 분석 방식
이러한 방식은 주로 TV 시청에 초점이 맞추어 있기 때문에 스트리밍 서비스, 모바일 시청 등 새로운 플랫폼에서의 시청 패턴이 충분히 반영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최근 콘텐츠 소비 방식과는 맞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청률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제공되지 않고 데이터 수집 후 분석에 대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시간 의사결정에 한계가 있습니다.
(미래) 새로운 시청률 분석 툴, CMCD
AWS CMCD(Common Media Client Data)는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 모바일 앱에서 각 시청 세션에 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거나 저장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청 패턴을 파악하고 광고 전략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래) 개인 타겟팅 광고 툴, Amazon Personalize
MUX나 Bitmovin 서비스 등과 같은 경우 시청자 데이터와 스트리밍 성능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고 세분화 된 광고 타겟팅과 캠페인 최적화를 통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결과적으로 콘텐츠 제공자와 광고주 모두에게 큰 이점을 제공할 것이며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메가존클라우드와 함께 해야 하는 이유
A부터 Z까지 미디어 워크플로우에 따라 단계별 솔루션 제안🪄
메가존클라우드의 자체 개발 솔루션과 글로벌 파트너사 솔루션 제안
전문가 자문 및 인터뷰이
메가존클라우드 Media Special Team 정진호 매니저
메가존클라우드 Telco/Media Business Group 김승룡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