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invent 2024]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SaaS 마인드 채택

Summary

SaaS로 전환하는 것은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 변화입니다. 이 세션에서는 조직의 구조, 프로세스, 보고 및 측정을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SaaS로의 전환이 주는 영향과 SaaS 마인드를 채택하는 방법을 살펴보세요. AWS가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 더 빠르게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 수익을 성공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힘을 실어줄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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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Blog

AWS re:Invent 2024 Tech Blog written by MegazoneCloud

Overview

  • Title:  Adopting the SaaS mindset to drive growth
  • Date: 2024년12월 3(화)
  • Venue: Mandalay Bay | Lower Level North | Islander G
  • Speaker:
  • Grisha Pavlotsky (Chief Transformation Officer, Miro)
  • Georg EII (CEO, Phrase)
  • John Lehmann (Chief Architect, Fortra)
  • Lexie Knauer (WW GTM Lead, ISV, AWS)
  • Industry: –

들어가며

흔히 알고 있는 SaaS에 대해 체계적으로 더 깊이 설명하는 세션으로 궁금증이 생겨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알고있던 지식과 다른 더 깊이 있게 이해하길 희망했고 쉽게 접하지 못하던 세션 내  비즈니스 사례를 통해 다양하게 활용 될 수 있는 장점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세션 강연자는 오늘 세션의 목표로 인해 다음 세 가지 중 하나를 실천할 수 있게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었습니다.

1. SaaS 여정을 시작하기 위한 비즈니스 사례를 구축하기

2. 오늘 공유된 이야기를 통해 해결책을 찾기

3. 기존 SaaS 제공 모델을 반복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을 더 잘 서비스하거나 새로운 고객을 확보

이번 세션을 통해 SaaS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및 Forta 사례를 통해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SaaS에 대한 소개

SaaS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으신가요? SaaS는 모든 사람의 삶에 거의 모든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뉴스를 읽거나 팟캐스트를 듣거나 운동이나 일을 할 때도 사용되고 의사결정을 돕고 지원을 간소화하며 결제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또한  창의성을 자극하고,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며 자기 표현의 수단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SaaS는 기업 운영 방식과 고객 서비스 방식, 성장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SaaS는 현대적인 운영 방식이며 단순한 전달 메커니즘을 넘어 하나의 운영 모델입니다.

아래 사진을 통해 SaaS가 그동안 얼마나 성장을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AWS는 SaaS를 민첩성과 운영 효율성을 바탕으로 구축하며 이를 통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2020년부터 2023년까지 SaaS 도입률은 40% 증가했으며  IT 조직은 꾸준히 SaaS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토록 SaaS가 성장한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aaS은  높은이익률과 낮은 운영 비용의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전통적인 방식의 소프트웨어 개발은 비용이 많이 들었지만 중앙 집중형 클라우드 관리에 초점을 맞춤으로  예측 가능한 반복 매출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aaS는 고객 평생 가치를 증가시키며 제품 업데이트 및 새로운 기능 추가를 단일 푸시로 손쉽게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SaaS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일까요?

글로벌 확장이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인터넷 연결만 있으면 전 세계 어디서든 제품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적 요구나 규정 준수를 위해 초기부터 글로벌 운영이 어렵더라도 짧은 기간 내 글로벌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앞서 SaaS의 대략적인 소개와 장점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사진을 통해 SaaS의 두 가지 주요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aaS 모델을 도입하거나 확장하는 기업들이 겪는 주요 단계와 방향성을 보여줍니다.

1) Transformation : 기존의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들이 SaaS로 전환하거나 새로운 SaaS 제품을 출시하는 과정입니다.

2) Continuous Innovation :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업이 SaaS 모델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새로운 혁신을 도입하는 과정입니다.

Transformation의 특성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Transformation의 특징으로 기존 비즈니스가 SaaS로 전환할 때의 주요 특징을 설명합니다.

SaaS 고객은 기존 온프레미스 시스템에서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고객과 기존 SaaS 모델을 확장하며 혁신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고객으로 나뉩니다. 온프레미스 시스템에서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고객은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필요에 따라 맞춤형 솔루션과 다양한 버전을 관리해야 합니다.

SaaS에 대해 정리드리면  SaaS는 기업이 효율성을 높이고 성장하며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도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 관점에서 SaaS는 고객과 깊이 있는 관계를 형성하고 세부적인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이러한 방식을 대규모로 확장하려고 하면 어려움이 많아집니다.  개별 고객에게 집중할 때는 효과적이지만 이를 더 큰 규모로 확대하려고 할 때는 리소스나 운영상의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SaaS 의 특징으로만 보면 SaaS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는데요 Forta 사례를 통해 좀 더 쉽게 접근해보겠습니다.

Fortra 사례

Fortra 아키텍트 강연자로 대체되었고 Fortra에서 지난 5년동안 SaaS 플랫폼을 통합하려고 노력한 사례에 대한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Fortra는 전 세계에 약 30,000명의 고객을 보유한 사이버 보안 회사입니다. 지난 5년 동안 놀라운 변화를 겪었으며 여러 SaaS 플램폼이 해당 과정에 포함되었었습니다.

이 변화의 과정에서 Fortra는 인수합병을 통해 영입된 위협 연구원 및 시스템 모니터링 전문가, 실시간 대응 전문가 등 수백 명의 전문가를 새로 채용했습니다. 이들은 XDR(확장 탐지 및 대응), 이메일 보안(특히 피싱 방지), 그리고 오프라인 데이터 손실 방지와 같은 서비스를 관리 SaaS 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관리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Fortra는 지난 5년간 여러 SaaS 회사를 인수해왔으며 일부는 이미 SaaS로 전환 중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회사의 기술 리더로서 도구와 기술 스택을 표준화하여 팀이 쉽게 통합될 수 있도록 돕는 전략인  ‘골든 패킷(Golden Packet)’이라는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여기서 ‘골든 패킷(Golden Packet)’은 Fortra와 같은 회사가 다양한 팀, 기술, 또는 제품 라인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도입하는 표준화된 기술 스택 및 운영 원칙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위 부분들을 토대로 Fortra는 어떠한 변화를 했을까요?

Fortra는 표준 기술 스택을 통해 신규 팀이 쉽게 통합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이를 통해 문서화된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암호화, 내결함성 등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여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반복적이거나 관리적인 작업이 감소하여 개발자들이 핵심 기능 개발에 더 많은 집중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서 Fortra는 클라우드 기술을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구와 통합 시스템을 제공하면서 기존 시스템을 점진적으로 개선하며 새로운 시스템으로 옮기는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SaaS로 전환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여 안정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Fortra는 인수합병, 기술 표준화, 클라우드 기술 도입을 통해 조직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을 동시에 개선하며 SaaS로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사례를 볼 수 있었습니다.

결론

SaaS는 기업 운영과 고객 서비스 방식을 변화시키며 높은 효율성과 글로벌 확장 가능성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익히 알고 있는 SaaS 서비스 이지만 이처럼 심화적으로 내용을 다룬다면 충분히 어려운 내용이 될 수 있음에 당황스럽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고객 사례를 통해 활용하지 못했던 부분이나 제대로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있었고 Fortra 사례를 통해 SaaS 성공사례를 이끌어 가기 위해 어떠한 부분들을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등  의미있게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글 │메가존클라우드, Managed & Support Center (MSC), 국지수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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