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이야기] VIP: Gen AI 기술 도입한 베트남 최초의 은행

들어가며
오랫동안 ‘베트남 이야기’ 시리즈를 꾸준히 구독하신 분이라면 아실 텐데, 베트남에서 DX 혁신이 가장 빠르고 활발하게 일어나는 산업 분야가 어디인 줄 아시나요? 바로 금융권입니다! [베트남 이야기] 2024 베트남 금융권 디지털대전환(DX) 실태│인터넷뱅킹 & 간편결제 편을 보신 분이라면, 베트남 금융권의 DX 혁신이 활발하다는 것을 알고 계셨을 텐데요. 그리고 이제는 베트남 최초로 Gen AI 기술을 도입한 은행이 나타났다? 이건 못 참죠? DX(Digital Tranformation, 디지털 전환)에서 AX(AI Transformation) 혁신 단계로 넘어가고 있는 베트남의 이야기를 함께 쫓아가 보실까요?
Vietnam International Bank, 베트남 최초로 모바일 뱅킹 어플에 Gen AI 기술 도입
*출처: Vietnam International Bank introduces Gen AI assistant for mobile banking-VnEconomy (2024.12.11)
ViePro, CX(Customer Experience, 고객 경험) 혁신!
이게 왜 대단하냐구요? 영어 LLM 이 아니라, 베트남어 LLM이니깐요!
영어 LLM 보다 베트남 LLM 연구 개발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직역과 통역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되는데요. 통역사는 단어가 가리키는 말 그대로 해석하지 않고 각국의 정서와 문화에 따라, 그리고 대화의 목적과 흐름에 따라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통역을 해줍니다. 그래서 자동 번역 어플을 통해 직역하면 의미와 메세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오류가 가끔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어색한 직역과 적절한 번역의 예를 들면 이런 게 있죠.
– (원문) 당신의 얼굴에 김이 붙었네요? 잘생김!
– (직역의 어색한 영어 예문) Is there steam on your face? Handsome!
– (번역의 적절한 영어 예문) You have something on your face. Handsome!
다시 말해, 베트남어 LLM 기반으로 기술 개발은 단순한 단어를 학습하는 것을 넘어서, 베트남의 정서와 문화 그 대화의 흐름까지 학습해야지, 베트남 이용자가 원하는 질문에 답변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다수 베트남 사람은 모국어인 베트남어로 소통하기 때문에, 베트남 IT 시장에서 베트남어 기반의 LLM 기술은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LLM 기술 발전이 글로벌 진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구글이 발간한 e-Conomy SEA 2024 report를 살펴보면, 베트남 이커머스(e-commerce,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베트남어를 구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요. ‘베트남의 이커머스 콘텐츠 언어 사용률’을 살펴보면, ‘베트남어(90%)>영어(9%)>기타(2%)’ 이기 때문이죠. 또한, 베트남 이커머스 콘텐츠의 중요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베트남의 비디오 스트리밍 콘텐츠의 언어 사용률’을 살펴보면, ‘베트남어(87%)>영어(11%)>기타(1%)’ 입니다. 이를 통해서 베트남어를 기반으로 한 소통이 베트남 사업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각 모국어(태국어 및 베트남어 등)를 기반으로 한 LLM(Large Language Model)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요. 특히 베트남어 기반 LLM 연구·개발 부분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죠. 베트남어 기반 LLM 연구는 베트남 정부와 베트남의 대기업, AWS Vietnam 등 여러 기관과 기업에서 베트남어 기반 LLM 개발을 기반으로 베트남 시장에 적합한 AI 및 ML 기술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내년에도 계속 추이를 살펴보며, 여러분께 소개할 사례가 발견되면 다시 한번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이 잠든 사이 비즈니스는 굴러가게 하려면? 글로벌 컨택 센터, 챗봇(Chatbot)부터 도입!
때마침 메가존클라우드에서는 글로벌 기업의 글로벌 컨택 센터를 구축한 성공 사례(Study Case)가 있어서 함께 소개합니다. 보다 전문적인 글로벌 컨택 센터 도입 사례와 기술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메가존클라우드 테크팀이 작성한 [Tech blog] 🚨난이도 상 주의🚨 국내 1위 자동차 금융사의 해외지사에 Amazon Connect기반 통합 컨택센터 구축하기를 함께 보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마무리하며
지난 3년 간 Go-Viet Newsletter를 구독하고, 베트남 이야기 시리즈를 애정 어린 시선으로 봐주신 여러분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베트남을 비롯하여,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중국 상해·북경, 홍콩, 싱가포르 등 해외 8개국에서 현지 법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5년에는 보다 다양한 글로벌 이야기를 국가별/산업별/비즈니스별 보다 세분화하고 다채로운 이야기로 여러분과 다시 만나기 위해 메클레터의 Go-Global 시리즈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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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메가존클라우드 마케팅그룹 김주성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