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이야기] VIP: Gen AI 기술 도입한 베트남 최초의 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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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2024년 베트남 정부와 기업은 DX(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했습니다. 또한, 지난 칼럼을 통해 베트남 IT 종사자 상당수가 AI 기술을 업무에 도입하고 싶은 의사가 매우 높으나, 베트남 기업의 경영진은 ‘AI도입을 위한 업무 가이드라인 부재’ 및 ‘AI 도입 비용’ 등 보안과 관리, 비용 등 이유로 AI도입에 진입 장벽을 느끼고 있다고 소개했는데요. 하지만 그 장벽을 먼저 넘고, AI를 비즈니스에 도입한 베트남 사례가 생겼다는 현지 소식을 접하여 발 빠르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랫동안 ‘베트남 이야기’ 시리즈를 꾸준히 구독하신 분이라면 아실 텐데, 베트남에서 DX 혁신이 가장 빠르고 활발하게 일어나는 산업 분야가 어디인 줄 아시나요? 바로 금융권입니다! [베트남 이야기] 2024 베트남 금융권 디지털대전환(DX) 실태│인터넷뱅킹 & 간편결제 편을 보신 분이라면, 베트남 금융권의 DX 혁신이 활발하다는 것을 알고 계셨을 텐데요. 그리고 이제는 베트남 최초로 Gen AI 기술을 도입한 은행이 나타났다? 이건 못 참죠? DX(Digital Tranformation, 디지털 전환)에서 AX(AI Transformation) 혁신 단계로 넘어가고 있는 베트남의 이야기를 함께 쫓아가 보실까요?

Vietnam International Bank, 베트남 최초로 모바일 뱅킹 어플에 Gen AI 기술 도입

베트남의 대표적인 리테일 은행 중 하나인 Vietnam International Bank(VIP)는 AWS의 생성형 AI(Generative AI, Gen AI) 기술을 MyVIP(VIP의 모바일 뱅킹 어플)에 도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MyVIP 모바일 뱅킹 어플 이용 고객은 생성형 AI 기술 기반으로 ‘ViePro(MyVIP의 문의-상담 서비스)’를 통해 24시간 대화형 문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생성형 AI를 도입한 챗봇(Chatbot)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이죠.
*출처: Vietnam International Bank introduces Gen AI assistant for mobile banking-VnEconomy (2024.12.11)

ViePro, CX(Customer Experience, 고객 경험) 혁신!

AWS의 AI 서비스를 기반으로 구현된 ViePro는 앞으로 신용카드, 주택 대출, 자동차 대출 등 VIP 은행 상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문의 사항에 대하여 즉각적으로 정확한 응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서, VIP는 고객 만족도와 서비스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성을 40%이상 증가, IT 및 인적 자원 최대 80% 까지 최적화 할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으며, 궁극적으로 이러한 24시간 챗봇 서비스를 통해서 2025년에는 디지털 고객(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자)의 20%이상 증가를 기대했습니다.

이게 왜 대단하냐구요? 영어 LLM 이 아니라, 베트남어 LLM이니깐요!

챗봇 서비스는 이미 국내 다수의 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어서 우리에게는 친숙하죠? LLM(Large Language Model, 대규모 언어 모델) 기술 연구는 이미 오랫동안 진행된 기술 영역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LLM 개발의 주요 언어 모델은 영어이기 때문에, 베트남어를 기반으로 한 LLM 개발은 상대적으로 연구가 더 필요한 영역이었습니다. 불과 10개월 전, Eric Yeo (AWS 베트남 이사)는 ‘AWS의 2024년 베트남 기술 동향 예측 및 사업 전망 기자회견(2024년 2월 10일)’에서 ‘인공지능(AI)과 데이터 분석을 중점으로 핵심 사업을 연계하고 있다’고 밝히며, 베트남어 기반의 LLM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영어 LLM 보다 베트남 LLM 연구 개발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직역과 통역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되는데요. 통역사는 단어가 가리키는 말 그대로 해석하지 않고 각국의 정서와 문화에 따라, 그리고 대화의 목적과 흐름에 따라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통역을 해줍니다. 그래서 자동 번역 어플을 통해 직역하면 의미와 메세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오류가 가끔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어색한 직역과 적절한 번역의 예를 들면 이런 게 있죠.

– (원문) 당신의 얼굴에 이 붙었네요? 잘생!
– (직역의 어색한 영어 예문) Is there steam on your face? Handsome!
– (번역의 적절한 영어 예문) You have something on your face. Handsome!

다시 말해, 베트남어 LLM 기반으로 기술 개발은 단순한 단어를 학습하는 것을 넘어서, 베트남의 정서와 문화 그 대화의 흐름까지 학습해야지, 베트남 이용자가 원하는 질문에 답변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다수 베트남 사람은 모국어인 베트남어로 소통하기 때문에, 베트남 IT 시장에서 베트남어 기반의 LLM 기술은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LLM 기술 발전이 글로벌 진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2023년 12월에 포스팅한 [베트남 이야기] 평화로운 AI시장에, 제미나이의 등장!?🦖를 통해 IP 및 콘텐츠 사업의 글로벌 진출은 바로 “언어의 현지화” 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소개했습니다. 유명 OTT 서비스 중 한 곳인 넷플릭스는 하나의 영상 콘텐츠에서 무려 33개의 다국어 서비스(더빙 또는 자막 등)를 지원하며 하나의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는데요.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넷플릭스의 데블스플랜의 정PD는 한 인터뷰에서 ‘데블스플랜의 편집을 끝낸 것은 2023년 5월 이지만, 넷플릭스에서 방영된 것은 2023년 9월 26일이었다. 약 4개월 간 다국어 자막과 더빙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후반 작업이 있었다.’고 비하인드를 밝히기도 했었죠. 이를 통해 글로벌 사업을 위해서는 그 만큼의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또한 구글이 발간한 e-Conomy SEA 2024 report를 살펴보면, 베트남 이커머스(e-commerce,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베트남어를 구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요. ‘베트남의 이커머스 콘텐츠 언어 사용률’을 살펴보면, ‘베트남어(90%)>영어(9%)>기타(2%)’ 이기 때문이죠. 또한, 베트남 이커머스 콘텐츠의 중요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베트남의 비디오 스트리밍 콘텐츠의 언어 사용률’을 살펴보면, ‘베트남어(87%)>영어(11%)>기타(1%)’ 입니다. 이를 통해서 베트남어를 기반으로 한 소통이 베트남 사업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각 모국어(태국어 및 베트남어 등)를 기반으로 한 LLM(Large Language Model)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요. 특히 베트남어 기반 LLM 연구·개발 부분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죠. 베트남어 기반 LLM 연구는 베트남 정부와 베트남의 대기업, AWS Vietnam 등 여러 기관과 기업에서 베트남어 기반 LLM 개발을 기반으로 베트남 시장에 적합한 AI 및 ML 기술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내년에도 계속 추이를 살펴보며, 여러분께 소개할 사례가 발견되면 다시 한번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이 잠든 사이 비즈니스는 굴러가게 하려면? 글로벌 컨택 센터, 챗봇(Chatbot)부터 도입!

온라인 사업의 강점은 오프라인과 달리 24시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런데, 고객의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상담 문의’가 24시간 지원이 되지 않는다? 더욱이 글로벌 시장을 고려해야 하는 기업이라면 한국과 다른 시차까지 고려한 상담 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때마침 메가존클라우드에서는 글로벌 기업의 글로벌 컨택 센터를 구축한 성공 사례(Study Case)가 있어서 함께 소개합니다. 보다 전문적인 글로벌 컨택 센턱 도입 사례와 기술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메가존클라우드 테크팀이 작성한 [Tech blog] 🚨난이도 상 주의🚨 국내 1위 자동차 금융사의 해외지사에 Amazon Connect기반 통합 컨택센터 구축하기를 함께 보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마무리하며

베트남에서도 이제는 AX(AI Transforamtion) 혁신 사업의 서비스가 상용화되는 소식을 접하여 매우 반갑고 즐거운데요. AWS re:Invent 2024의 Keynote에서 빠짐없이 나오는 키워드 #AI, #Generative AI 였던 만큼, 2025년 글로벌 시장과 베트남 시장에서도 AI (특히 생성형 AI)는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AWS의 글로벌 AI 파트너인 메가존클라우드에서는 여러분의 글로벌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Gen AI 도입 오퍼링과 글로벌 컨택 센터 구축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해드리고 있으니, 이번 기회 놓치지 마세요.😘

지난 3년 간 Go-Viet Newsletter를 구독하고, 베트남 이야기 시리즈를 애정 어린 시선으로 봐주신 여러분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베트남을 비롯하여,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중국 상해·북경, 홍콩, 싱가포르 등 해외 8개국에서 현지 법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5년에는 보다 다양한 글로벌 이야기를 국가별/산업별/비즈니스별 보다 세분화하고 다채로운 이야기로 여러분과 다시 만나기 위해 메클레터의 Go-Global 시리즈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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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메가존클라우드 마케팅그룹 김주성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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