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SUMMIT 2025] 비즈니스 혁신 가속화를 위한 AI기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과 현대화
들어가며
비즈니스 혁신 가속화를 위한 AI기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과 현대화
🎙️이창익 수석 솔루션즈 아키텍트
🗂️ 세션 토픽: 애플리케이션 및 비즈니스 현대화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과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추진하는 조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 속도 또한 점차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최근 AI 기술이 급격히 부상하면서,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 기반의 AI 인프라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I는 이제 실험 단계를 넘어, 실제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본격적으로 도입·확산되는 단계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다양한 워크로드에 Amazon Q를 어떻게 접목하여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가속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마이그레이션 및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마이그레이션은 단순한 이전 작업을 넘어,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통해 그 효익을 극대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IT 비즈니스 혁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최근에는 AI라는 이머징 테크놀로지가 등장하면서, 기존의 마이그레이션 및 현대화 작업에도 AI를 접목하여 자동화 수준을 높이고 인적 리소스를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Amazon Q는 AI 기반의 도구로서, 마이그레이션과 현대화 과정을 보다 효율적이고 지능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Amazon Q Developer 란?

Amazon Q Developer는 개발자들을 위해서 Terraform 코드나 Python, Java 코드를 생성해 주는 기능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혹은 모더나이제이션 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는 기능을 같이 내포하고 있습니다.
Amazon Q Developer는 기본적으로 3가지의 카테고리로 제공됩니다.
- .Net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 .NET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VMware 환경을 Amazon EC2로 전환 : VMware 클러스터 환경 전체를 Amazon EC2로 전환할 수 있는 Transform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IBM mainframe z/OS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 메인프레임 환경을 Java 기반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기능들은 점점 더 확장되고 있으며, 위 세 가지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전환 시 가장 큰 기술적 장애물로 꼽는 분야입니다. Amazon Q Developer는 이러한 블로커를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실질적인 해답을 제공합니다.
Amazon Q Developer 플랫폼 소개


Amazon Q Developer를 프로비저닝하면, 위의 콘솔 화면을 통해 팀원 및 에이전트와 협업하며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됩니다.
이 콘솔에서는 프로젝트 목표를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이그레이션 또는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Q Developer 에이전트는 기존 온프레미스 환경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전환 계획을 수립한 뒤 고객의 승인에 따라 실행합니다. 예를 들어, .NET 애플리케이션의 현대화 작업 시 소스 코드를 분석하고, 적절한 전환 방안을 제시하며 작업을 진행합니다.
또한 Q는 협업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고객이 전체 전환 과정의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재작업 지시나 대안 제시 등 직접적인 통제와 피드백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Amazon Q Developer 내부 동작 원리

Amazon Q Developer는 3가지의 핵심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자율 운영 인프라 (Agentic Infrastructure) :
- 에이전트 기반의 오케스트레이션 시스템으로 일종의 자율 주행 모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Supervisor Agent는 전체 작업을 조율하는 역할을 하며, Sub-agent들은 Supervisor가 지시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NET 프로젝트를 현대화하라”는 요청이 들어오면, Q Developer는 자율 운영 환경에서 플랜을 만들고 에이전트들을 조율해서 계획을 실행하는 활동들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각 에이전트는 자체적으로 결과를 검증하고 피드백을 반영해 수개월 걸리던 작업을 몇 시간 안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에이전트 기반의 오케스트레이션 시스템으로 일종의 자율 주행 모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AI 채팅과 인간 협업 시스템
- 기계가 모든 판단을 대신할 수 없는 만큼, Q Developer는 AI와 사용자가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함께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Q Developer가 제안한 계획과 실행 결과를 직접 검토·승인하고, 필요 시 방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전체 프로세스를 통제하면서도 AI의 자동화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기계가 모든 판단을 대신할 수 없는 만큼, Q Developer는 AI와 사용자가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함께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Q Developer가 제안한 계획과 실행 결과를 직접 검토·승인하고, 필요 시 방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도메인 전문성
- .NET, VMware, 메인프레임 등 다양한 기술 영역에 특화된 도메인 에이전트를 통해, 각 분야의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자동화된 마이그레이션과 현대화 작업을 지원합니다.
Amazon Q Developer는 이러한 3가지 컴포넌트가 통합된 형태로 서비스되며, 코드 및 데이터에 대한 엔터프라이즈 레벨에서 보호하고 권한을 관리할 수 있으며 협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핵심 워크로드를 위한 전환 경로
1. .Net 현대화

.Net을 현대화하기 위해 Amazon Q Developer는 5개의 Task를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소스 공유와 간단한 클릭만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마이그레이션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후 자동 변환 중 오류가 발생하면 자체 디버깅 기능으로 반복 처리하며, 최종 검증을 거쳐 배포까지 지원합니다.
2. VMware 현대화

VMware의 RV툴이나 AWS Application Discovery 서비스를 이용하여 현재 운영하는 환경의 인벤토리를 확보하고, 확보한 인벤토리 정보에서 온프레미스의 네트워크 토폴로지와 애플리케이션 VM 종속성을 만듭니다. 네트워크 매핑 종속성을 만든 결과를 가지고서 계획을 수립할 때 클러스터링 작업을 수행합니다. 마이그레이션 단계에서는 작업 그룹 단위로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게끔 계획을 수립하고 이러한 작업은 1~2시간 만에 완료됩니다. 이 과정은 Q Developer의 Task를 통해 자동화 및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VMware 자체를 옮기고자 할 경우에는 Amazon Elastic VMware Service를 활용하여 AWS로 프로비저닝할 수 있습니다.
3. 메인프레임 현대화

Amazon Q는 메인프레임 코드를 분석해 비즈니스 로직과 기술 요소를 문서화하고, 기능을 분해해 비즈니스 도메인 중심으로 재구성합니다.
BlueAge 및 도구와의 연동을 통해 COBOL 코드를 Java로 자동 변환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향후 계획과 추진 방향
1. OLA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할 때 고려해야될 부분 중 하나로 라이센스를 들 수 있습니다.
OLA는 Microsoft, Oracle 등의 기존 라이선스를 클라우드 환경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평가하며, 예상 비용과 최적의 라이선스 전략을 도출합니다.
이러한 라이센스 비용에 관련한 의사 결정 후 실제 마이그레이션을 할 때 필요한 모든 작업들을 프레임워크로 설계하고 비즈니스와 테크니컬 도메인에 걸쳐서 어떤 일을 수행해야되는지, Best practices는 어떤 게 있는지 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2. MAP

실제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에 기반한 MAP 모델을 만들어내거나 전환하는 과정을 수행합니다.검증된 전환 접근법과 도구, 리소스를 활용해 클라우드 전환을 체계적으로 가속화합니다.
3. EBA

- EBA는 마이그레이션, 현대화,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다양한 클라우드 여정을 빠르게 추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실습 중심의 프로그램입니다.
고객의 목표에 맞춘 액셀러레이션 경로를 제공하여 실질적인 결과를 빠르게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마무리하며
Amazon Q Developer는 AI 기반의 자동화 기술과 도메인 전문성을 결합해,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과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플랫폼입니다. .NET, VMware, 메인프레임 등 복잡하고 까다로운 워크로드 전환을 지원하며, 사용자는 협업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체 과정을 직접 관리하고 피드백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Amazon Q Developer는 단순한 마이그레이션 도구를 넘어, 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AI 기반의 혁신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핵심 플랫폼입니다.
글 │ 메가존클라우드, Cloud Technology Unit(CTU), AWS Delivery SA 1 Team, 서승아 SA
AWS SUMMIT 2025
전문가의 시선으로 정리된 테크 블로그를 통해
2025년 IT 트렌드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세요.
테크 블로그 목차 (바로 가기→)